Timothy Yoo

Mar 21, 20202 min

합격 통보후 학비 보조에 관하여

먼저 합격 축하 인사를 드립니다.


 
자녀분이 인생의 첫번째 관문을 통과 하시고 이제 대학생으로서 플랜을 잘 세우라고 전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하신 부모님이 받으신 편지는 학교에서 책정한 금액으로 여러분에게 알려주는 통보서 입니다. 보통 두 가지의 경우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1. 일년 동안의 총 예상 학비에서 각종 무상 보조금과 장학금 그리고 학생 본인 명의의 융자 금액을 제외한 후 남은 부족한 금액을 학부모가 그 차액을 직접 계산해서 고정된 금액을 신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위에서 언급한 내용대로 계산된 학비 부족 금액을 학교가 스스로 결정하여 필요한 융자 금액을 교육부에 신청 하도록 일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의 경우는 학비가 예상 금액 보다 많은 비용이 요구 될 경우 융자 금액 증액을 학교나 교육부에 다시 요청 할 수는 있습니다만, 경우에 따라 본인 부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금액이 남을 경우는 학부모에게 반환 됩니다.


 
(2)의 경우는 학교가 예상한 융자 금액이 부족 할 경우 학교가 스스로 그 금액을 교육부에 요청하여 부족한 부분을 채우게 됩니다. 이 경우 역시 금액이 남을 경우는 학부모에게 반환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학자금 융자 금액에 관하여 반드시 점검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학교에서 청구하는 대학 학비는 직접 비용과 간접 비용으로 구분 되어 진다는 사실과 때때로 굳이 융자를 받지 않아도 되는 간접 비용을 학교가 융자 금액으로 포함 시키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간접 비용은 학교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3,000 - $5,000사이로 책정 됩니다. 간접 비용은 학교 생활에 있어서 학생이 필요할 때 마다 스스로 지출하는 유동적인 비용입니다. 예를들면교통비는 학생이 차를 소유 하고 있는냐 아니면 대중 교통을 이용하느냐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도 학자금 융자 금액을 학교가 정하도록 일임 했을 경우 이러한 간접 비용을 간혹 융자금액에 포함하는 학교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부모가 학교에서 알아서 책정한 금액이기 때문에 정확한 금액이거니 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로 이 부분에서 학부모가 결정해야 하는 사항은 이러한 유동적인 생활 지출 비용을 굳이 이자가 있는 융자로 받을 것인가 아니면 학생이 필요할 때마다 개인적으로 지불해 줄 것인가를 결정 하셔야 합니다.이런 종류의 일들을 감안 하여 가정의 재정 상황에 따라 간접 비용을 이자가 있는 융자로 대처 할 것인가 아니면 가족이 부담 할 것인가를 판단하는 것이 저희 회사에서 제공하는 전문 학자금 계획입니다. 이것을 위해서 일정의 비용을 내시면서 전문학자금 회사와 상담을 하시게 됩니다.


 
이상에서 설명 드린것 처럼 처음 받아 보시는 편지나 이메일은 여러분의 자녀의 대학 인생에 달린 중요한 문제 입니다. 신중하게 잘 생각하시고 고려 하셔서 자녀의 학비보조 신청서를 잘 처리 하시기 바랍니다.

    220
    0